2021년도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사상 최대인 124억 달러를 돌파했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7.1% 증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21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24억 5천만 달러로 2020년 119억 2천만 달러 대비 4.4% 증가해 14조 3천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 한류동호회 인원이 1억 5천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한류 열풍에 힘입어, 콘텐츠 수출액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가전(86억 7천만 달러), 이차전지(86억 7천만 달러), 전기차(69억 9천만 달러), 디스플레이 패널(36억 달러) 등 주요 품목을 넘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앞으로도 콘텐츠산업 수출은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되며, 동시에 제조업, 서비스업의 동반 성장과 수출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수출을 이끌어갈 첨병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내년 경제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콘텐츠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장감 있는 정책을 짜임새 있게 수립하고 집행해 콘텐츠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akjor@hanmail.net)
.